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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은글

대니얼 카너먼, 생각에 관한 생각 [ 시스템1 의 정의 ]

by greinke 2023. 3. 2.

1. 시스템 1 이란? 

오늘은 노벨상을 수상한 심리학자 대니얼 카너먼은 그의 저서  "생각에 관한 생각" 에서 "시스템 1"의 개념을 소개하려고 합니다. 

 

시스템 1은 자동 및 무의식적으로 작동하는 빠르고 직관적인 사고 부분을 의미합니다.

 

시스템 1은 지각, 기억 및 의사 결정을 포함한 광범위한 정신 과정을 담당합니다.

 

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시스템 1의 특성, 강점 및 제한 사항을 포함하여 시스템 1의 개념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.

2. 시스템 1은 자동으로 머리에서 사용된다. (직관적)

시스템 1의 특징 시스템 1 사고는 몇 가지 주요 기능으로 특징지어집니다. 무엇보다도 자동적이고 수월합니다.

 

우리는 의식적으로 시스템 1 프로세스에 주의를 기울이거나 노력할 필요가 없습니다.

 

시스템 1 프로세스는 우리의 인식이나 통제 없이 발생합니다.

 

이것은 시스템 1의 생각을 매우 효율적이고 빠르게 만들어 시간이 중요한 상황에서 빠른 판단과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줍니다.

 

시스템 1 사고의 또 다른 중요한 특징은 종종 휴리스틱 또는 정신적 지름길에 기반한다는 것입니다.

 

이러한 휴리스틱을 통해 더 신중하고 노력을 기울이는 시스템 2 사고에 관여하지 않고도 신속한 판단과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.

 

그러나 휴리스틱은 편향과 오류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.

 

시스템 1의 강점 한계에도 불구하고 시스템 1 사고에는 정신 도구 상자의 귀중한 부분이 되는 여러 가지 중요한 강점이 있습니다.

 

시스템 1 사고의 핵심 강점 중 하나는 패턴을 인식하고 이러한 패턴을 기반으로 직관적인 판단을 내리는 능력입니다.

 

이것은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스포츠를 할 때와 같이 제한된 정보를 기반으로 빠른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서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시스템 1 사고의 또 다른 강점은 친숙한 자극을 인식하고 이에 신속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능력입니다.

 

예를 들어, 운전 중에 정지 신호가 보이면 정지해야 한다는 것을 알기 위해 많은 의식적인 숙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.

 

시스템 1 사고가 자동으로 처리합니다.

3. 시스템 1의 한계

시스템 1 사고에는 많은 장점이 있지만 한계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.

 

시스템 1 사고의 가장 큰 한계 중 하나는 편견과 오류가 발생하기 쉽다는 것입니다.

 

시스템 1 사고는 자동적이고 수월하기 때문에 항상 정확하거나 신뢰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.

 

예를 들어, 우리는 피곤하거나 산만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판단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.

 

이 모든 것이 시스템 1 사고의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.

 

시스템 1 사고의 또 다른 한계는 맥락과 프레이밍 효과에 의해 쉽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.

 

예를 들어 특정 방식으로 정보가 제공되면 해당 정보가 당면한 결정과 관련이 없더라도 판단과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 

이것은 "앵커링 효과"로 알려져 있으며 편향되고 비합리적인 의사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
 

시스템 1 사고의 편견과 오류 앞에서 언급했듯이 시스템 1 사고는 종종 휴리스틱 또는 정신적 지름길을 기반으로 합니다.

 

이러한 휴리스틱은 많은 상황에서 매우 유용할 수 있지만 편향과 판단 오류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.

4. 시스템 1 의 편향의 종류 

다음은 시스템 1 사고에서 발생할 수 있는 편향의 몇 가지 예입니다.

 

확증 편향(Confirmation Bias): 이것은 우리의 기존 믿음을 확인시켜주는 정보를 찾고 그에 반하는 정보는 무시하는 경향입니다.

 

이 편견은 우리의 믿음이 깊이 자리 잡고 있거나 감정적으로 충만한 상황에서 특히 강할 수 있습니다.

 

가용성 편향(Availability Bias): 이벤트가 얼마나 쉽게 떠오르는지에 따라 이벤트의 가능성을 판단하는 경향입니다.

 

예를 들어 비행기 사고는 교통사고보다 통계적으로 훨씬 적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언론 보도를 받기 때문에 비행기 사고의 위험을 과대평가할 수 있습니다.

 

대표성 편향: 이것은 이벤트의 가능성을 기반으로 판단하는 경향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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